Home > 안전행동요령 > 안전길잡이 > 화재/산불  
 


 
화재 산불
 
화재시 행동요령
 
  불이 났을때 어떻게 행동하여야 하나
불이 나면 누구든지 당황하고 공포감에 쌓이게 되며 때로는 흥분하여 평상시보다 판단력이 떨어져 우왕 좌왕 하다가 연기에 질식되거나, 높은 데서 뛰어내려 귀중한 인명의 피해가 발생하기도 한다. 어떤 경우에는 혼자 불을 끄려고 노력하다 불이 확대되어 미쳐 피난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화재 시 행동 요령을 평상시 염두에 두고 훈련하여 항상 대비하여야 한다 .
 
   화재사고
불이 났다는 것을 주변에 신속하게 알린다.
경보기, 육성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주위 사람에게 알려 긴급 피난하게 하여야 한다.
전화로 119에 신고하여 신속히 소방차가 출동하게 하여야 한다.
(예) 정확하고 침착하게
"여기는 종로구 수송동 100번지 한국 통신 뒤 6층 건물의 지하실에서 불이 났습니다.“ 신고자의 전화 번호를 알려준다. 가능하면 무엇이 타고 있는 지와 사람이 거주하는지를 알려주면 더욱 좋다.
 
  초기소화
화재 신고 후 화재의 상황에 따라 다음과 같은 조치가 필요하다.
전기 스위치를 내린다(끈다). - 분전반이나 차단기 등
석유 난로 등에 의한 화재일 때는 담요나 이불을 물에
적셔서 뒤집어 씌운다.
가스 화재는 용기의 밸브를 잠근다.
기본적인 조치가 끝나면 소화기나 물을 이용하여 불을
끌 수 있을 때까지 노력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전기 화재에는 물을 사용하면 안 된다(감전 위험이 있다).
기름 종류의 화재에 물을 사용하면 불을 키우는 경우가 있다.
가스화재는 폭발성이 있으므로 갑자기 문을 열거나 전기 스위치등을 조작하면 안됨.
 
  대피유도 및 긴급피난
연기 속에 들어있는 각종 유해 성분
불이 나면 물질이 연소할 때 연기 속에 독성이 강한 가스 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연기는 짧은 시간에 쉽게 건물의 수직 부분으로 올라가 므로 연기의 피해로 인명 피해가 증가하는
것이 최근 화재의 특징이다.
(연기 수직 이동: 약 3~5m/sec, 수평 이동: 0.3~0.8m/sec)
우리 가정에 있는 물건들이 불에 탈 때 발생하는 유독 가스
 
  이산화탄소(CO2) 10% 0.43 0.15 0.36 0.36 0.36 0.36
  일산화탄소(CO) 0.2% 0.30 0.07 0.04 0.04 0.20 0.04
  시안화수소(HCN) 110PPM   63 45   70 230
  암모니아(NH4) 0.25%   0.07 0.12 0.03   0.01
  알데히드류(-CHO) 800PPM 53     176 680  

 
 
산불방지 국민행동요령
 
   산불예방 참여요령
산행 전에는 입산통제, 등산로 폐쇄 여부를 확인하고 산불 위험이 높은 통제지역에는 산행을 하지
않는다.
입산 시에는 성냥, 담배 등 인화성 물질을 소지하지 않는다.
취사를 하거나 모닥불을 피우는 행위는 허용된 지역에서만 실시한다.
성묘, 무속행위로 불가피하게 불씨를 다루어야 할 경우 반드시 간이 소화장비를 갖추도록 한다.
산림과 연접된 지역에서 소각해야 할 경우 해당관서에 사전 허가를 받고, 불씨가 산림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미리 조치를 하고 소각한다.
산림 또는 산림과 연접된 지역에서 담배를 피우거나 불씨를 다루지 못하게 하고, 산불조심을 당부한다.
산불원인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을 경우 즉시 경찰 혹은 산림관서 등에 신고한다.
 
  산행중 산불을 발견했을 경우 대처요령
산불 발견시 119, 산림관서, 경찰서로 신고한다.
초기의 작은 산불을 진화하고자 할 경우 외투를 사용하여 두드리거나 덮어서 진화할 수 있다.
산불은 바람이 불어가는 쪽으로 확산되므로 바람 방향을 감안하여 산불의 진행경로에서 벗어나도록
한다.
불길에 휩싸일 경우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주위를 확인하여 화세가 약한 곳으로 신속히 대피한다.
대피장소는 타버린 연료지대, 저지대, 연료가 없는 지역, 도로, 바위 뒤 등으로 정한다.
산불보다 높은 위치를 피하고 복사열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
대피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을 때에는 낙엽, 나뭇가지 등 연료가 적은 곳을 골라 연소물질을 긁어낸 후 얼굴 등을 가리고 불길이 지나갈 때까지 엎드려 있는다.
 
 
  산불진화 참여요령
산림과 가까운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은 평소 산불진화를 위한 간이 진화도구(괭이, 칼쿠리 등)와 안전장구(안전복, 안전모, 안전화)를 갖추도록 한다.
산불진화에는 많은 인력이 필요하므로 가까운 지역에서 산불이 발생하면 건장한 젊은 분은 진화활동에 참여한다.
산불진화에 참여할 경우 현장대책본부의 지시를 받아서 조직적으로 진화활동을 수행하도록 한다.